갤러리

HOME > 커뮤니티 > 갤러리

회생기업 재기지원을 위한 한국기업회생지원협회&신라자산운용 전략적MOU체결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2-11-23 조회 170

 

 

‘()한국기업회생지원협회-신라자산운용주식회사재기펀드로 

                  회생기업의 재기를 돕는다.

 

 ()한국기업회생지원협회(조붕구 회장)과 신라자산운용주식회사(최문호 대표)16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한계기업 및 회생기업에대한 투자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회생펀드의 조성과 한계기업에 대한 투자다. 이번 협약은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매출이 감소해 회생의 갈림길에 있거나 회생에 돌입한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하기 위해 체결됐다.

 

투자의 방법은 재기펀드를 조성해 DIP파이낸싱을 하는 것이다. DIP(Debt In Possesion)는 법원의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간 회생기업을 말한다.

 

기업회생을 진행하는 기업은 채무를 조정할 수 있지만, 금융권으로부터 대출 및 투자를 받기가 어렵다. 회생을 통과하더라도 낮은 기업 신용도로 다시 재무건전성이 약화돼 폐업 가능성이 크다.

 

기업가치는 있으나 기업회생에 돌입한 기업을 선별해 투자하겠다는 것이 이번 협약의 취지다. 성공한 DIP투자는 한계기업이 자본시장에서 회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투자자들이 수익을 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협회는 투자심의 과정에서 공인된 기관의 평가를 받는다는 방침이다.

 

협회는 DIP투자를 위해 신라자산운용의 재기펀드 조성에 지원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해외 투자기관의 한국기업 투자유치 및 M&A지원 협회 내 전문가 POOL을 통한 재기지원회생기업 POOL 제공이 구체적인 지원 내용이다.

 

한편, 협약 파트너인 신라자산운용은 투자처를 다양화하고 있다. 운용사는 부동산의 PF와 공모주 투자에서 DIP투자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DIP시장도 넓어지고 있다. 한국성장금융에 따르면 DIP투자를 위해 조성된 기업구조혁신펀드는 현재 블라인드 펀드 23284억원, 프로젝트 펀드 8868억원이다.

 

조붕구 한국기업회생지원협회 회장은 “DIP투자는 인공호흡기를 달고 있는 회사에 금융을 통해 자가호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이어 기업이 법원으로부터 인가결정을 받았다고 해서 회사의 신용이 살아나는 것이 아니다. 결국 자금적인 어려움을 이기지 못해 기술력과 성장성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1~2년 후 폐업을 하고 있다기술력을 갖춘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를 한다면 기업이 폐업보다 정상화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DIP투자는 기업에게는 회생을, 근로자에겐 직장유지를, 투자자에게는 이익을 주는 구조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