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장인사말

HOME > 협회소개 > 협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우리 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한 기업의 성장 발전 과정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도전이며, 신념과 열정으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하여 기업가치 실현을 추구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나 원치 않음에도 위기를 맞고 자력으로 이를 극복하지 못하여 존폐의 갈림길에 서기도 합니다.

이때 경험 있는 누군가의 조언을 받거나, 절차적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얼마나 힘이 되고 감사한 일이겠습니까?

기업회생제도란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파탄에 직면하고 있는 채무자법인에 대해서 채권자와 주주, 지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법률관계를 조정하여 채무자법인 혹은 그 사업의 효율적인 회생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도산 위기에 처한 법인에 대해 사업을 계속할 경우의 가치가 사업을 청산할 경우의 가치보다 크다고 인정이 되는 경우에 관할법원에 기업회생 개시 신청하여 채권자들의 채권행사와 강제집행 등을 포괄적으로 금지하여 파산을 방지하며, 경영권을 그대로 유지한 채 회사의 영업활동을 지속하면서 회사 자산 상태와 영업 상태를 상세하게 조사하여 합리적인 회생계획안을 작성하고 이에 대해서 회생채권자들의 동의를 얻어 채권자와 주주, 경영권자가 상호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여 기업은 지속적인 영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채무자법인 혹은 그 사업을 회생시켜 채권자와 채무자법인, 그리고 지분권자 모두 상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이 제도의 취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조달한 자금으로 영업을 하는 기업 중 재무상태가 취약한 기업은 외부적인 경제 파장에 그대로 노출돼 있어 국내 시장 금리가 소폭이라도 인상되거나 금융기관의 대출연장 기준이 조금이라도 강화되면 언제든지 위기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금융면역력이 취약한 기업 중 상당수는 영업이익에 비해 금융비용이 과대하고 그 상태로는 제대로 기업활동을 하기 어려운 잠재적 부실기업에 해당합니다. 이런 부실기업들은 외부자금을 조달하는 것 외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연명하면서 버틸 수 있을 때까지 버티다가 더는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는 위기상황을 맞고서야 비로소 기업회생(법정관리)을 신청하게 됩니다.

이런 부실기업은 기업회생 신청해서 회생에 성공하는 비율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기업회생 사건 중 많은 기업들이 사실상 갱생이나 재건, 즉 회생이 불가능한 상황에 처한 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신청하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기업들은 단순히 자금경색으로 인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는 달라서 회생계획안이 인가돼 일부 채무를 탕감 받는다고 하더라도 기업회생절차의 본래 취지인 사업의 재건과 영업의 계속을 통한 채무의 변제를 기대하기 어렵다 할 수 있습니다.

재정적으로 위기에 처한 기업에 강제집행정지, 채무액 감면 및 지급유예라는 특혜를 줌으로써 회생채권자와 회생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업회생제도가 현실적으로 제대로 역할을 하려면 회생신청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아야만 합니다.

몸이 아프면 의사의 도움을 받아 정밀진단을 통해 그에 맞는 처방이나 수술을 통해 건강을 되찾는 것과 같은 이치로 재기의 가능성이 남아 있을 때 기업회생을 위한 제도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상징후 즉시 기업의 발 빠른 대응으로 재정적 위기상황에 빠진 기업을 정상화시킬 수 있으므로 사단법인 한국기업회생지원협회에서는 기업회생 신청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적극 도와드리고 기업회생절차를 진행하면서 부닥치는 다양한 쟁점들과 슬기로운 대처 방안들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기업회생 지원은 “경험 있는 창업”이라는 신념으로 한번 실패한 기업도 재도전 기회를 열어갈 수 있도록 민간주도형 산업자본 및 투자자본과의 마중물 역할을 함으로써 기업의 신속한 재기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방문해주신 여러분도 우리 협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시어 모두가 성공하는 기업인으로 거듭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